국악원의 홈페이지 국악교육의 국악기 항목과 국악대사전 항목에서 소리와 영상을 지원 받아 학생들에게 국악기 소리를 직접 반복해서 들려줄 수 있다. 또 한 가지 인터넷상에 제공된 멀티미디어 교재를 활용하여 장구장단과 민요를 배울 수 있는 방법도 고찰되었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Ⅰ.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종류
1. 아악
왕궁음악원 전속의 음악인에 의하여 왕국의 제향과 연례에 연주되었다. 중국의 아악(문묘 제향악), 중국의 함악(보허자, 낙양춘 등)과 한국의 고악(정읍 등)을 포속한다. 지금 그 대부분은 가사를 잃고, 성악에서 관현악으로 전래되었다.
2. 취타
태평소R
국악활동으로는 국립국악원이 미국을 비롯하여 우즈베키스탄, 독일 등 전세계 지역에 해외문화학교를 개설하여 운영하였고, <종묘제례악>의 일본 공연은 해외 문화상품화에 성과를 이룬 연주회로 호평을 받았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1. 향악, 당악, 아악
향악은 당악이 들어오기 이전의
음악은 한국인의 사고방식으로 보아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
12율명의 음계는 12달(1월~12월), 12지(십이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등에 근거하고 있으며, 민요의 5음계는 이상하게도 서양 음악의 사이음에 해당되는 음들인데, 오행(五行)에 근거하고 있다. 국악기를 분류함
음악이 숨쉴 틈도 없이 빠르게 유입되고 있으니, 이를 충분히 융해시키려면, 국악 용광로를 더욱 크고 튼튼하게 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우리의 『국악 용광로』란 바로 국악만이 갖고 있는 음악 원리와 특징을 말하는 것이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Ⅰ. 서론
예로부터 남달리 노래와 춤을 즐겼던 한민족은 고유한 음악을 발전시켜 왔다. 오랜 세월 동안 문화전반에 걸친 중국과의 교류를 통해 중국음악의 영향을 받은 것도 사실이지만 한국음악은 중국을 비롯한 주변 아시아권 민족의 음악과 확연히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지니면서 발전해 왔다.
음악의 5음계(Pentatonic Scale)와 같이 솔(Sol), 라(La), 도(Do), 레(Re), 미(Mi)로 되어 있다.
◦ 서양 음악은 7음계로 되어 있고, 우리 음악은 5음계로 되어 있다.
◦ 우리 음악의 5음계는 궁(宮:Do), 상(商:Re), 각(角:Mi), 치(緻:Sol), 우(羽:La)이다.
◦ 세마치 장단은 3/4박자(또는 9/8박자)이다.
◦ 국악기의
Ⅰ. 서론
우리 나라의 역사만큼이나 우리의 문화, 우리의 음악도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이 겨레의 고대 음악은 다른 민족의 고대 음악이 그렇듯이 제천(祭天), 사신(祀神)의 종교적 의식과 늘 관련되어 있었다. 또한 음악이 다른 어느 예술보다도 한층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숭상되던 사실도 고대 음
국악의 원리와 특징을 이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국악의 특징을 올바로 알아야만, 바람직한 지도 방법을 터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렇게 되어야만, 우리의 전통음악 교육이 올바르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Ⅱ.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
전통문화 교육은 민족정체성 제고와 세계화를 위하여 매우 중요할 뿐만 아니라 지대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한다. 특히 전통음악을 더욱 강조하고 있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지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악 학습에 대한 교사들의 갖가지 이유 즉 학생들이 전통음악을 접해 볼 기회의